본문 바로가기
2020 전시후기

안타티카 Antarctica (코오롱스포츠한남스토어)

by 통통돈까스 2021. 1. 1.
반응형

한성필, 카입, 삶것 - 안타티카 Antarctica 

코오롱스포츠 한남 스토어

 

 

한강진역에 코오롱스포츠 한남 스토어가 있습니다. 1층에서 전시를 하고 지하 1층에서 의류를 판매하는데요.

극지방에 체류하며 작업한 사진 전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시장 입구를 여행가방과 함께 여행하는 것처럼 구성해놓았습니다.

사진 감상과 함께 남극에서 채취된 소음으로 만든 사운드가 나오고 있어 시각과 청각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전시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여행을 하기 힘든 요즘 상황에 잠시나마 남극을 여행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남극의 다양한 모습이 굉장히 아름다웠습니다.

 

 

 

 

 

 

< 전시 소개 >

안타티카(Antarctica, 남극 대륙). 그곳은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큰 거대한 대륙이자, 인간의 정착을 허용한  적 없는 완전한 동토의 땅입니다. 정복과 착취를 욕망하는 인류의 무한경쟁 속에서 기적적으로 지구 상 마지막 무주지로 남겨졌던 남극은 이제 모두가 보존의 의무를 나누어 가져야 하는 인류 공통의 자산이기도 합니다. 1988년부터 30여 년간 남극 세종 기지와 장보고 기지의 연구 인력을 위해 특수 소재 탐사복을 연구하고 지원해온 코오롱스포츠에서 올겨울, 전시를 통해 그 아득한 미지의 장소로 안내하고자 합니다.

이번 전시에서 인간과 자연, 문명과 지구, 그리고 환경의 문제를 진중하게 탐구해 온 한성필 작가가 극지방에 체류하며 작업한 사진들에, 작곡가 카입이 남극으로부터 채취된 소음을 활용한 사운드 인스톨레이션이 더해집니다. 전시 공간 디자인을 맡은 삶것에서는 빙하와 겨울의 차가운 속성을 그 반대의 재료들로 구현해 작품의 몰입도를 높입니다. 

여행이 불가능해진 시대에 서울로 옮겨진, 낯설고 잔혹하지만 동시에 신비롭고 숭고한 남극의 이미지와 소리를 통해 잠시나마 아름다운 탐험의 여정에 동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코오롱스포츠 한남 스토어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로 260

02-749-0656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