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Q 더큐 (온그라운드 갤러리 지상소)
THTHE Q 더큐
온그라운드 갤러리 지상소
2020.08.15 ~ 2020.09.15
화요일 ~ 토요일 10:00 ~ 18:00 (월~일요일 휴관)
무료전시
코로나로 외출도 모임도 쉽지 않은 상황인데요. 온그라운 갤러리에서 코로나로 인해 작가들이 고립된 상태를 표현하는 작품들로 국제적인 예술가들의 네트워크를 대변하는 전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온그라운 갤러리 카페에서 안쪽으로 들어가서 뒤쪽에 이어진 건물에서 전시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전시는 설치작품, 사진, 드로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전시 소개 >
올해 초 코로나 바이러스가 세계를 장악함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자가격리 명령이 떨어졌다. 시간이 지나며 "자가격리"는 생소한 정치적 용어에서 우리의 일상을 대변하는 용어가 되었고, 격리를 뜻하는 "quarantine"은 단순히 "q"로 축약되어 세계의 현황을 표현하는 수단이 되었다.
올 여름, 나는 다행히도 미국의 디스토피아적 (지옥적/반이상향의) 상황을 피해 서울에 계시는 부모님, 그리고 친척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한편, 지구 반대편에 있는 친구들과는 매일 온라인으로 연결과 교류를 지속하며 소식을 주고 받았다. 이번 전시는 뉴욕, 로스앤젤레스, 시카고, 파리, 멕시포 시티 등 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는 친구들의 작품으로 기획된것이다. 작품들을 관통하는 일관적인 요소가 있다면, 모두 "q"라는 상황아래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한국과 달리 세계의 많은 도시들은 여전히 닫혀있다. 이 상황은 제빵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빵을 굽게 만들었고, 요리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 요리를 하게 만들었으며, 예술가가 아닌 사람들이 예술을 창조하게 만들었다.
이토록 다양한 프로젝트에 착수하는 친구들을 바라보며 나 또한 창의적인 활동에 대한 열망을 느끼게 되었고, 곧 이전시를 기획하게 된 영감의 재료가 되었다. 이곳에 소개된 작품들은 개개인의 독특한 매체와 관행을 사용해 각자의 고립된 상태를 표현하는 국제적인 예술가들의 네트워크를 대변한다.
- 조수아
온그라운드 갤러리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10길 23
23, Jahamun-ro 10-gil, Jongno-gu, Seo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