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 전시후기

박현기 개인전 : I'm Not a Stone (갤러리현대)

by 통통돈까스 2021. 6. 15.
반응형

박현기 개인전 : I'm Not a Stone
PARK HYUNKI Solo Exhibtion : I'm Not a Stone
2021.04.21 ~ 2021.05.30
갤러리현대
무료전시

한국 비디오 아트 선구자로 국내외로 명성이 높은 박현기의  전시입니다. 갤러리현대에서 박현기의 작품을 처음 접했습니다. 돌과 비디오아트가 결합된 작품이 놀라웠는데요. 이번 전시에서는 비디오 아티스트라는 수식어에 가려져 있던 방대한 예술 세계에 주목합니다. 출품작들은 1978년부터 1997년까지 커리어를 폭넓게 아우르는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후에 최초로 공개되는 작품도 있어 의미 있는 전시였습니다.

 

 

 

 

< 전시소개 >

갤러리현대가 기획한 박현기의 세 번째 개인전으로, 작가의 작고 10주기를 기념해 2010년 회고전 형식으로 마련한 《한국 비디오 아트의 선구자 박현기》전, 그의 1990년대 초반의 설치 작품과 후반기의 명상적 영상 작품을 비롯해, 한지에 오일 스틱을 사용한 표현주의적 회화와 드로잉을 처음으로 대거 소개한 2017년의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Visible, Invisible)》전을 잇는다.
박현기(1942-2000)는 ‘한국 비디오 아트의 선구자'로 국내외에 명성이 높지만, 그의 작품 세계는 비디오 아트에 국한하지 않는다. 대학에서 회화와 건축을 공부했으며, 줄곧 미술가와 건축 및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동시 활약한 박현기는 조각, 설치, 판화, 비디오, 퍼포먼스, 회화, 드로잉, 포토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를 전방위로 실험하며 도전적인 작품을 발표했다. 《I’m Not a Stone》전은 박현기의 창작 활동의 전환점이 되는 기념비적 대표작을 집중 조명함으로써, ‘비디오 아티스트’라는 수식에 가려진 그의 방대한 예술 세계에 주목한다. 또한 아시아 현대미술사의 중요한 아티스트로 재평가되고 있는 박현기의 미술사적 성취와 위상을 확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출처 : 갤러리현대 홈페이지

갤러리현대 Gallery Hyundai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청로 14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