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상록 개인전 : 샤이닝
2022.03.18 ~ 2022.04.02
온수공간 1층
무료 전시 (별도 예약 필요 없음)
온수공간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1길 74
월요일 ~ 일요일 12:00 ~ 19:00
< 전시 소개 >
디지털 환경에서 쓰이는 데이터 파일은 실제 세계에서의 썩고, 낡고, 바스러져 사라지기 마련인 물질이라는 관념과 거리를 두는 것처럼 보인다. 컴퓨터 속에 저장된 파일은 마치 잘 관리하기만 한다면 영원히 낡지도 변형되지도 않을 것만 같다. 그것은 차라리 지식이나 정보와 같은 비물질적인 무언가처럼 보인다. 이같은 독특한 물질 환경은 예외적이나마 실제 세계에서의 엔트로피적 시공간에 저항하는듯한 가상적 공간을 형성했다. 이러한 디지털 공간 속의 아찔한 무시간성에 의해 한편으론 ’잊힐 권리‘와 같은, 어쩌면 당연한 사회적 저항의 흐름 또한 나타나기도 했다. 하지만 디지털 데이터가 영원에 가까울 것이라는 인상과 달리 데이터 파일 역시나 물리적인 저장매체에 기입되어야만 한다는 점에선 결국 손실되고 풍화되기 마련이며, 누구나 한 번쯤은 휴대전화를 잃어버린다거나 USB가 고장난다거나 하는 식의 사소한 계기로 경험해 봤을 일이다. 권상록 작가 또한 이같은 디지털 물질 환경에서 겪은 상실의 경험에 관해 언급한다. 그는 2000년대 초 약 3년간 서비스하다 운영을 종료했던 어떤 한 MMORPG를 지목하며, 자신의 회화 프로젝트가 당시 그 게임을 플레이했던 경험을 쫒으며 출발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어쩌면 작가가 줄곧 이야기하는 풍경 이미지 또한 단순히 시각적인 그래픽 이미지에 대한 경험, 다신 접속할 수 없게 된 특정한 가상 세계에 대한 경험의 상실감 같은 것보다도, 앞서 이야기한 디지털 가상 세계에서 발생하는 불능감과, 그로 인해 마주치게 되는 세계의 상, ‘주관이 관여하지 못하게 된 세계 속의 풍경’을 재현하는 이미지에 가까운 것은 아닐까? 그러므로 그의 회화 프로젝트는 디지털 환경의 물적 조건에서 나타나게 되는 특정한 불능감에 빠진 주체에 의해 기인하고, 나아가 이를 재구성하는 시도의 일환이지는 않을까? 그렇게 생각한다면 그의 작가 노트와 작품 사이에 놓인 가장 눈에 띄는 모순 하나는 풀이될 실마리를 얻게 되는 셈이다.
출처 : 온수공간
온수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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