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 전시후기

서동욱 개인전 그림의 맛(원앤제이갤러리)

by 통통돈까스 2020. 11. 29.
반응형

서동욱 개인전 그림의 맛

Dongwook Suh The Taste of Paintong

원앤제이갤러리

2020.11.03 ~ 2020.12.06

화요일 ~ 일요일 11:00 ~ 18:00 (월요일 휴관)

 

오랫동안 리얼리즘 초상화를 그려 온 서동욱 작가의 13번째 개인전입니다.

회화 중 인물 작품을 마음껏 감상할 수 있는 전시입니다. 복잡 미묘한 표정의 인물들을 집중해서 보게 되는 전시였습니다.

초기에 영상작업을 병행하던  서동욱 작가는 2013년부터 회화 작업에 집중하면서 <회화의 기술>이라는 전시를 선보인 바 있습니다. 이번 <그림의 맛>에서는 보다 회화적인 풍미가 담긴 신작 20여 점이 소개됩니다.

작품에서의 인물들은 자신에게 익숙한 실내공간에 놓이는데, 그럼에도 그림은 인물의 실제적 정보나 묘사에 집중하기 보다는 영화적 긴장을 드러냅니다. 이는 공간 안에 나른한 듯 앉아있는 인물들의 표정에서 위험한 균열의 순간들이 포착되기 때문입니다. 

무언가를 감춘 듯한 고요하면서도 침묵한 표정들은 마치 돌발적인 상황이 발생할것만 같은 극적인 장면을 만들고, 작가는 인물의 감정 묘사에 집중하면서 더욱 내밀하면서도 복잡하고 고조된 감정을 이끌어냅니다.

 

작가님이 인물들의 내밀한 감정 표현에 몰입하는 것은 인간이 내면으로 몰입할 때 어느 순간 맞닥뜨리게 되는 고조의 순간에 대한 관심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순간들이 작가의 육체적 노고를 통해 표현될 때 회화적 아름다움으로 변화되는 것이라 믿으며, 그에 대한 예술적 실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원앤제이갤러리 ONEANDJ. GALLERY

서울특별시 종로구 북촌로 31-14

oneandj.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