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전시후기

안정연 Constellation ; 별무리 (갤러리도스)

by 통통돈까스 2022. 3. 6.
반응형

안정연 Constellation ; 별무리

2022.03.02 ~2022.03.08

갤러리도스

무료 전시 (별도 예약 필요 없음)

 

갤러리도스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청로7길 37

월요일 ~ 일요일 11:00 ~ 18:00

< 전시 소개 >

안정연은 관계적 결속의 의미에 대해 조망한다. 그 방법은 인간의 세계보다 더 큰 우주적 세계에 인간을 비유하고 우주적 관계를 통해 인간을 기록하는 것이다. 그리고 바로 이 지점에서부터 우리는 초상작품의 이해를 시작할 수 있다. 거대한 우주의 한가운데에 인간은 각자 고유한 감정과 생각, 경험들 즉 별의 부스러기들이 모여 이루어진 하나의 별이다.

관계 속에 놓인 개인을 경계 짓지만 경계 짓지 않는 이러한 개념들을 통해 서로를 경험하는 각자의 내면에 배어들고 축적된다. 이 내면의 풍경은 인물의 표정으로 떠올라 별의 초상화가 된다.

안정연은 신세기 에반게리온에서 볼 수 있는 "마음의 벽이라는 내면의 경계선이 무너져 모두가 액채화되어 바다처럼 이루어지는 모습"을 "서로가 서로를 전부 이해할 수 있는 완전한 모습이 되고자 함의 이유"라고 말한다. 이처럼 한 공간에서 별처럼 반짝이는 제각기 다른 초상들은 스스로의 존재로서도 빛을 내면서, 서로 마주하고 함께함으로써 맑고 아름다운 별빛으로 흐르고 퍼지고 번져서 서로를 물들인다. 가득한 별빛이 바다를 이룬다. 빛의 모양으로 살아가는 생애의 초상들이 우리가 서로의 누구인지 알고 싶고 알고자 하는 순간들의 신호가 된다. 삶과 인간 그 사이의 경험과 감각들로 기억하고 표정 짓는 별빛의 초상이 된다.

출처 : 갤러리도스 갤러리도스 큐레이터 김혜린

 

갤러리도스 gallerydos

http://www.gallerydos.com/

728x90
반응형

댓글